사회맞춤형학과

관광플랫폼D&M 트랙

교육 목표 및 인재상

관광 플랫폼 디자인 & 마케팅 트랙 교육 목표

코로나 19 위기 상황에서 관광산업을 재건하고 새로 재편되는 국내 관광산업의 서비스 플랫폼 경쟁을 선도하는 ICT 융복합 SW 전문 인력 육성

빅데이터 분석/활용, 서비스 디지털 마케팅, AI기반 플랫폼 기술/경영 등 트랙 3대 역량을 함양한 기술기반 융복합 인재를 양성하며 관광벤처 등 창업 유도

관광 플랫폼 디자인 & 마케팅 트랙 교육 인재상

“빅데이터 기반 분석 역량”, “서비스 디지털 마케팅 역량”, “AI 기반 플랫폼 기술역량”을 3대 핵심 역량으로 선정하여 국내 관광산업 서비스 플랫폼 경제를 선도하는 융합인재

교육과정 개요

교육과정 운영

관광 플랫폼 D&M 트랙은 전공 3대 역량 영역별 최소 6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하며, 트랙 필수 12학점과 트랙 선택 12학점 총 24학점을 트랙 이수 학점으로 운영함


구분 교과목 내용 이수구분
(트랙필수/트랙선택)
학점 학기 (1학기/2학기) 전공역량
(각 역량별 최소 6학점 이수)
트랙기초 TPDM 빅데이터플랫폼경영 빅데이터 수집, 분석, 이해 및 활용 트랙필수 3학점 1학기 빅데이터 기반 분석 역량
트랙전문

호텔관광산업의이해*4), 관광경영론*4), 호스피탈리티 스마트 서비스*1), 서비스 경영론*4), 스마트 투어리즘 개론*7), 호텔관광경영통계원론*4), 마케팅 조사론*4), 사회조사방법론*2), 데이터분석개론*5), 확률통계 및 프로그래밍*5), 호텔관광데이터분석*4), 데이터 마이닝*1), 딥러닝 기반 빅데이터 분석 기초*2),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7), 외식 데이터 분석*2), C프로그래밍및실습*5), 자료구조및실습*5), 컴퓨터네트워크*5), 데이터분석개론*8), 데이터베이스*9), 오픈소스SW개론*9)

관광 서비스 트렌드 및 관광객 니즈 이해 및 분석

트랙선택 3학점 과목별로 상이함
트랙기초 TPDM 디지털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이론 및 전문 지식 트랙필수 3학점 1학기 서비스 디지털 마케팅 역량
트랙전문

호텔관광마케팅*4), 서비스 마케팅*4), 마케팅 커뮤니케이션*4), 콘텐츠 기획 1&2*3), 디지털 스토리텔링*3), 실감형 콘텐츠 제작 기초*3), 디자인 씽킹*6), 영상디자인스튜디오 1&2*6), 디지털시스템*5), 데이터시각화*8), 데이터문제해결및실습*8), 자료구조및실습*9)

관광 콘텐츠 기획 및 개발,관광 서비스 컨설팅 트랙선택 3학점 과목별로 상이함
트랙기초 TPDM AI for Business AI 및 플랫폼 기술 이해 및 활용 트랙필수 3학점 2학기 AI 기반 플랫폼 기술 역량
트랙전문

컨설팅방법론*7), 스마트 의사결정체계*1), 호텔관광e-business전략*4), 호텔관광데이터분석*4), AI 기초/활용*6), 인공지능(AI)*5), 스마트/AI 알고리즘*7), 외식서비스 앱 설계*2), 데이터베이스*1), 운영체제*5), 컴퓨터구조*5), 알고리즘및실습*5), 기계학습*8), 운영체제*9)

플랫폼 전략 및 AI 기술 이해, 기획 및 관리 트랙선택 3학점 과목별로 상이함
트랙기초 TPDM 캡스톤디자인 융합 프로젝트 기획 및 수행 트랙필수 3학점 2학기 -

*1) LINC+ 호스피탈리티 TM 트랙 개설 기존 교과목

*2) LINC+ 스마트 FM 트랙 개설 기존 교과목

*3) LNC+ 글로벌 CGI 애니메이션 트랙 개설 기존 교과목

*4) 호텔관광경영학과 개설 기존 교과목

*5) 컴퓨터공학과 개설 기존 교과목

*6) 영상디자인 연계융합전공 개설 기존 교과목

*7) 스마트 투어리즘 매니지먼트 소프트웨어 연계융합전공 개설 기존 교과목

*8) 데이터사이언스학과 개설 기존 교과목

*9) 소프트웨어학과 개설 기존 교과목

트랙 참여학생 특전

최신 경영 Trend 반영 수업 및 트랙 인증(트랙이수 졸업장 표기)

국내/해외 선도기업의 산학협력 활동 참여 (국내/해외 인턴십, 기업탐방, 특강/세미나, 공동과제 등)

Special Individual Care Program (학사/진로 컨설팅, 기업 매칭, 취업기회, 장학금, 워크숍 등)